배우는 기쁨 나누는 행복 즐거운 우리 신가중학교

특색사업

  • HOME
  • 혁신학교
  • 특색사업

관계 속에 삶을 주도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신가인

가. 필요성
소통능력, 자기주도능력, 기여 능력 등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르는 교육 과정 운영
교과 간 종적 위계 횡적 계열과 학생들의 삶을 연계하는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
나. 진행사항
1. 핵심 역량 및 세부 역량 선정
가) 선정 과정: 학교비전 및 미래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학생들이 길러야 할 핵심 역량을 참고하여 교직원 연수를 통해 신가중학교 학교교육비전의 수립 및 학년 별 핵심 역량 및 세부역량 선정 (2014년 12월)
나) 2015, 2016, 2017학년도 교육과정 반성회 및 광주광역시 9대 핵심역량을 참고 하여 세부 역량을 수정 보완
다) 학년별 핵심 역량: 1학년-관계 능력, 2학년-주도 능력, 3학년-기여 능력
2. 핵심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년 교과통합프로젝트 설계(학년교육과정 참조)
가) 교육과정 반성회를 통해 2018학년도 교과통합교육과정 기초 마련(2017년 12월)
나) 역량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과 학년별 통합프로젝트 설계(2018년 2월)
3. 핵심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표현활동 운영
가) 학년말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학년별 핵심역량을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나) 1학년-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발표회를 통한 협업능력 함양
     2학년- 학급 합창대회를 통한 자기 표현 능력 함양
     3학년- 학급 뮤지컬 공연을 통한 예술적 상상력 함양
다. 2018학년도 역량중심 학년 통합교육과정
1. 핵심역량

배우는 기쁨, 나누는 행복, 즐거운 우리

  • 핵심 역량1 : 관계능력

    - 기초적 도덕성
    - 공감 능력
    - 소통과 교류 능력
    - 협력하는 능력
    - 갈등관리 능력
    - 관계형성 능력
  • 핵심 역량2 : 주도능력

    - 주체성
    - 질문 능력
    - 자기 표현력
    - 책임감
    - 계획실행력
    - 공동체 의식
    - 융합적 문제해결력
  • 핵심 역량3 : 기여능력

    - 봉사와 베풂
    - 공익추구
    - 시민의식
    - 범지구적 소양
    - 생명 존중
    - 평화
    - 예술적 상상력
2. 핵심 역량에 따른 학년 중점 교육 목표
1학년
관계 능력 함양
2학년
주도 능력 함양
3학년
기여 능력 함양
3. 역량 중심의 학년 통합 교육과정과 인성교육의 연계
가) 1교 1인성 브랜드 : “관계 속에 삶을 주도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신가인”
나) 교과의 성취기준 및 범교과학습 주제(계기교육), 학교행사와 연계
다) 지속적이며 깊이 있는 인성교육 실천 유도
라. 교육과정 내 독서생활화 추진
실질적 독서교육 진행 - 아침독서 10분
- 5분 독서 운영
- 꿈길책방 운영
- 매주 1시간 시 감상시간
- 행사나 실적 위주의 독서교육 지양